git push/clone



이번 글에서는 깃 원격저장소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1. git push

로컬에서 git을 통해 commit하던 걸, 원격 저장소를 이용할 수 있다. git은 버전 관리 시스템인 동시에 ‘협업’을 위한 툴이기 때문에 원격 저장소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 github에서 repository 생성

git push/clone



깃 헙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레포지토리를 만들 수 있는 버튼이 있다.

git push/clone


대충 이름 정하고, 리포지토리를 생성해 주면 된다. 밑에 public은 공개 저장소인지 비공개 저장소인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2) 로컬에서 깃 시작

$ git init : 로컬에서 깃 시작
$ touch b.txt : 파일 아무거나 만들어서
$ git add . 
$ git commit -m '첫번째 커밋' : 대충 커밋해 놓기



3) 로컬에서 원격 저장소 연결

[1] 원격저장소 주소에 변수명 지정

$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dev-yesam/test.git


  • git remote add <변수명> <원격 저장소 주소>

이렇게 하면 된다. 원격 저장소 주소는 해당 리포지토리 주소에 뒤에 ‘.git’을 붙이면 된다.

[2] git push 하기

$ git push -u origin master



-u는 앞으로 여기 push할 거니까 기억해놓으란 뜻이다. 이거 처음 해놓으면 뒤에는 그냥 git push만 하면 된다.

뒤에 origin master 는 앞서 지정한 원격저장소 변수명 ‘origin’에 로컬에서 작업하는 master 브랜치를 push해버리겠다는 뜻이다.

어차피 git init으로 깃을 시작하면 기본 브랜치 명이 ‘master’기 때문에 master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만약 master라는 브랜치 명이 마음에 안든다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 git branch -M main


현재 작업 중인 브랜치의 이름을 main으로 바꿔주는 것이다.

사실 git 에서 메인 브랜치의 이름을 master가 아니라 main으로 바꾸라고 권장한다고 한다. master가 과거 노예제도를 연상시킨다나….

2. git clone

git clone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도 내 원격 저장소에 있는 파일을 내려받아서 다시 git push도 할 수 있다. 즉 협업이 가능해진다는 뜻이다.



1) 다른 사람이 git clone 받기

git clone을 하기 위해서는 그냥 깃헙 원격 저장소의 주소를 git clone 뒤에 붙여주면 된다. 대충 폴더 만들고 터미널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주자.

$ git clone https://github.com/dev-yesam/test.git


2) 동료를 collaborator에 등록

git push/clone


동료도 collaborator에 등록해야지 그 동료도 push 할 수 있다.

3) git pull 받기

git pull을 하게 되면 연결된 원격 저장소에 있는 파일들을 받아올 수 있다.

$ git pull


나도 새로 커밋을 했다면 git push를 통해 원격 저장소에 변경사항을 저장할 수 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웬만하면 git push 하기 전에 git pull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git pull은 원격 저장소의 파일을 내려받는다는 것이다. 이걸 굳이 하는 이유는, 만약 내가 push 하기 전에 다른 사람이 push를 해서 원격 저장소에 변경이 생겼다면 git push가 바로 안되기 때문이다.

원격 저장소 입장에서는 “야, 너 새로 변경된 거 있는데 그걸 먼저 받아야 너네가 협력한 거 충돌이 안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4) git push

$ git push


git push를 이제 하게되면 비로소 내가 로컬에서 작업한 commit 및 변경사항을 원격저장소에 올릴 수 있게 된다.

CATEGORIES:

Tags:

No Respons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